맨발걷기 열풍 -동호인 증가

기사입력 2024.06.25 21:42 조회수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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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발걷기 열풍   -동호인 증가

 

건강하게 오래 살고자 하는 것은 인류의 오랜 꿈 이었는데 그 꿈이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

실제로 연세대 명예교수인 김형석 교수는 103세의 연세에도 활발하게 강연 활동으로 노익장을 나타내고 있다. 한 건강전문가에 의하면 건강관리의 3가지 요건으로 좋은 식습관, 정기적 운동, 좋은 질의 수면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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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와 관련해서 맨발걷기는 건강증진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경북대 체육교육과 논문에 의하면 연구팀이 체 질량지수 25Kg/m2의 남자 중학생을 맨발그룹과 운동화 그룹으로 나누어 주4회 회당 40분 12주간 실시하였다.

결과는

 복부둘레는 맨발그룹은 84.8cm에서 80.327cm로 운동화그룹은 90.508cm에서 89.815센cm로 나왔다. 그러나 체지방 량, 제지방량, 골격근량, 체지방률, 체 질량지수 등 에서는 두 그룹 모두 긍정적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로 보면 맨발걷기가 특히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지만 걷기운동은 어떤 형태로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다.

 

요즘 많은 지자 체 들에서는 맨발걷기를 장려하기 위해서 황토길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에 있는 인천대공원에도 지난 5월에 황토 길을 조성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맨발걷기 동호인 들도 활발이 활동하고 있는데 맨발걷기 동호인 모집 홍보물에서는 맨발걷기 의 건강증진 효과를     

                                   

1. 활성산소 중화하는 접지 효과

2. 혈액 순환 강화로 인한 질병 치유효과

3. 근골격계 통증 완화 시켜주는 아치효과

4. 정자세유지 및 혈액순환 촉진 효과를 홍보합니다.

 

결론

맨발걷기 가 좋다고 해서 그것이 만병통치약 은 아니다. 균형 잡힌 좋은 식사습관, 다른 운동도 병행하는 정기적 운동 습관, 좋은 질의 수면으로 건강관리를 할 때"건강백세" 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 김희종 기자 hjw937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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