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본격 출하
-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본격 출하
-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스카이코비원멀티주 초도 물량(60.9만 회분) 출하 기념식 개최 -
□ 보건복지부는 스카이코비원멀티주 코로나19 백신의 첫 출하를 기념하기 위해 오늘 9월 2일(금) 오후 3시에 SK바이오사이언스 L 하우스 공장(경상북도 안동시 소재)에서 출하를 축하하기 위한 기념식이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오늘 행사에는 국무총리, 보건복지부 제2차관,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하여, 김형동·강기윤·정춘숙 국회의원,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권기창 안동시장,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 처 및 지자 체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 스카이코비원멀티주 코로나19 백신은 국산 1호 백신으로, 지난 6월 29일(수) 식품의약품안전 처의 품목허가를 거쳐 8월 26일(금) 출하 승인이 마무리됨에 따라 8월 30일(화) 출하되었다.
○ 이번에 출하된 물량은 정부가 선 구매한 1,000만 회분 중 초도 물량 60.9만 회분이며, 지역별 수요에 따라 전국으로 배송되어 예방접종에 활용될 계획이다.
○ 스카이코비원멀티주 백신은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 대상 1·2차 기초접종에 활용될 예정이며, 접종을 원하는 경우 9월 5일(월)부터 보건소 및 일부 위탁의료기관을 방문하여 현장 접종*이 가능하다.* 9월 5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 집(ncv, kdca.go.kr)>“예방접종 현황”>“스카이코비원 백신 접종기관” 메뉴에서 확인 가능
- 아울러, 9월 1일(목) 0시부터 사전 예약 접수가 진행되고 있으며, 사전 예약자의 경우 9월 13일(화)부터 접종이 시작될 예정이다.
○ 최근, 스카이코비원멀티주 백신을 추가접종에 활용하기 위한 임상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중간 결과* 등을 고려하여 9월 중에는 추가 접종 활용도 추진하고 있다.
* 연구자 임상 결과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시 우한주(11.0배) 및 BA1(51.9배), BA.5(28.2배)에 대한 중화항체 값 증가 경향성 확인(자세한 사항 질병 청 보도자료 참고)
□ 오늘 행사에 참석한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국산 1호 백신 개발과 출하를 진심으로 축하 드리며,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개발은 한국이 백신 자주권을 확보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라고 하였다.
○ 아울러, “국산 1호 백신 개발 경험을 토대로, 미래 감염 병 대유행(팬데믹)에는 보다 빠르게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여 전 세계에 공급하는‘바이오 선도 국’이 될 수 있도록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산업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