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기사입력 2019.07.21 19:52 조회수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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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정부에서는 소비자와 기업 간에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을 법으로 정해 놓았다. 

소비자의  권리
1. 구입한 상품에서 발생한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
2. 상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발생한 피해에 대해 보상받을 권리
3. 상품을 선택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4. 상품을 살 때 가격, 상표,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
5. 안전하고 쾌적한 소비 생활 환경에서 소비할 권리
6.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
7.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높이기 위해 단체를 조직하고 활동할 권리
8. 소비 생활에 영향을 주는 국가의 정책에 자신의 의견을 반영할 권리 

소비자의 책임
1.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상품의 가격과 품질이 적당한지 생각해야 할 책임
2. 소비자의 권리를 주장하고, 공정한 거래를 위하여 행동할 책임
3. 부적절한 소비로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을 사회적 책임
4. 환경을 오염시키는 물건을 사용하지 않으며 자연환경을 보호할 책임
5.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결할 책임 

소비자로서의 책임을 다했지만 권리를 제대로 누리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 때 혹은
제품에 대한 불만을 구매한 곳이나 만든 기업에서 불만을 처리해 주지 않을 때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에 도움을 청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권익을 높이고, 소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관이고 이곳에서는 소비자 피해 보상 규정에 따라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을 알려 준다.

 

[노호민 기자 mho835@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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